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및 애드워즈에 대해 알려두리고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및 애드워즈 차이점, 활용방법, CPA, CPS, CPC, CPM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는 간단히 광고주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자신이 마케팅하고자 하는 광고를 애드워즈를 통해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는 광고 수익을 얻고자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흔히 블로거들이 블로그 등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 글 중 키워드에 따라 맞춤형 광고가 붙게 됩니다. 이 광고를 사람들이 클릭 또는 시청하게 되면 광고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 때 붙는 광고의 단가는 키워드마다 크게 차이가 납니다. 키워드별 단가는 애드워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가는 키워드에 따라 10$가 넘어가기도 하며, 0.01$ 수준으로 돈이 거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 대출 등의 단가는 주로 높은 편이지만, 블로그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고단가 키워드의 경우, 이미 많은 글들이 작성되어 포화도가 높을 수 있으니 검색량, 글 포화도 등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마케팅의 종류
블로그 광고 마케팅의 종류로는 크게 CPC, CPM, CPS, CPA 4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면 블로그 운영에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광고 중 하나입니다. Click, 즉 광고를 누를 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애드센스 또한 대표적인 CPC 중 하나이며,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 애드핏을 운영 중입니다. 가끔 지저분하게 광고가 많이 달린 사이트들이 있는데 실수로 클릭을 유도하게끔 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CPM (Click Per Mile)
CPM은 노출 시 광고료가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1,000번 노출 시 광고비를 지급하는 형태이며, 보기만 해도 광고 수익을 주니 광고 단가는 낮은 편입니다. 주로 유튜브를 통해 얻는 수익이 CPM 수익입니다.
CPA (Click Per Action)
CPA는 특정 행동을 하면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구독,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등의 특정 행동을 하게 되면 얻는 수익으로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주로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편으로, 초보자라면 수익을 얻기 힘듭니다.
CPS (Click Per Sale)
CPS는 판매 당 수익을 얻는 형태입니다. 광고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수익을 얻게 되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제휴마케팅으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다른 사람이 물건을 구매하면 구매대금의 1~5% 수준의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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